본문 바로가기
대출상식

경기침체기 꼭 필요한 금투자 방법 4가지

by yo-hyo 2022. 9. 30.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1g에 5만원 대였던 금시세는 미국의 과도한 양적완화와 각종 국제 정세에 영향을 받아 현재 원자재값이 피크를 찍고 하락하고 있음에도 9.30.(금) 현재 76,660원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금은 기원전부터 인류에게 money로 취급받던 가치자산으로 오늘날과 같은 경기 침체기에는 꼭 필요한 자산이라 할 수 있다.

 

그럼 금투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초보자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1. 금은방

  오프라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은방 금매입 투자 방법이 있다. 먼저 손에, 눈에 현물로 금이 보이니 마음이 따듯하고 부드러운 촉감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다만 보관에 대한 불안함이 있고 매수가와 매도가가 수수료, 부가세 등으로 가격차이가 크게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어 매수매도시 바로바로 일정부분 손해가 발생하게되어 필자는 추천하지 않는다.

2. 금 ETF, ETN

  증권사 계좌만 있으면 누구나 투자가 가능해 접근성이 뛰어나고 소액투자가 가능한 각종 증권사의 ETF, ETN 상품이 있다. 대다수 선물시세를 추종하고 있고 개인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각종 파생상품이 있으니 꼼꼼하게 따져보고 투자하는것을 권한다.

 

3. 골드뱅킹

  우리, 신한, KB국민 등 시중은행 가입 통장이다. 원화(KRW)를 입금하면 당일의 금 시세에 맞는 금이 통장에 적립이 되고 금을 인출할 때는 당일의 김 시세에 맞는 원화가 출금되는 구조로 운영된다. 금이 쌓여가는것이 눈에 보여 적금같은 재미가 있지만 시세차익에 대해 15.4%의 소득세가 부과되는 단점(?) 이 있다.

 

 4. KRX 금현물거래

  필자가 투자하고있고 가장 효과적인 금 투자방법일것으로 보이는 KRX 금현물 거래방법이다. NH, 미래에셋, 삼성, 키움, KB 등 10개의 증권사를 통해 매입이 가능하며, 1g단위로 거래를 할 수 있기때문에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매입 후 현물을 찾지않는한 비과세라는 점이다.(1kg 달성시 현물로 찾을 수 있는데 그럴경우 부가세 10%가 부과된다)

금투자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꼐서는 KRX 금현물거래를 통해 쉽게 금 매수를 경험해보시길 추천드린다. 증권사 어플을 깔고 비대면으로 계좌계설이 가능한 만큼 은행이나 한국금거래소를 방문할 필요가 전혀 없는 간편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댓글